(충남도와 CJ프레시웨이가 충남 농특산물의 유통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판로 확보를 위해 상생협약을 진행했다.=뉴스온라인)
[충청남도=뉴스온라인 천민호 기자] 충남도가 스마트팜 산지 농특산물 등의 유통 활성화를 위해 계약재배 확대 및 다양한 판로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태흠 지사가 CJ프레시웨이 정성필 대표이사에게 충남오감 브랜드를 설명하고 있다.=뉴스온라인)
김태흠 지사는 2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정성필 CJ프레시웨이 대표와 충남 농특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CJ프레시웨이는 국내 식자재 유통 1위 기업으로서 외식 및 급식업체에 식자재를 유통하고 있으며, 전국 산업체·병원 등에서 단체급식장을 운영하고 있다.
(김태흠 지사가 CJ프레시웨이 정성필 대표이사에게 충남오감 브랜드 설명후 답변을 듣고있다.=뉴스온라인)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도내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 판매 확대와 이를 활용한 메뉴개발 등 상생 협력 및 동반 성장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협약 내용은 △충남산 농특산물 계약재배와 매입 확대 노력 △농특산물 생산 및 공급 체계 구축 △마케팅 활동 지원 △농특산물 활용 신메뉴및 스마트농업 활성화 협력 등이다.
(충남도 김성식 농식품 유통과장이 업무협약체결을 진행하고있다.=뉴스온라인)
도는 이번 CJ프레시웨이와의 협약을 통해 신선 원예농산물 200억 원 매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유통규모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주요 유통품목은 양파, 감자, 마늘, 대파, 딸기, 배, 쌀 등이다.
구체적으로 CJ프레시웨이는 전국 단체급식장에 서산 감자, 부여 수박 등 도내 농특산물 및 도내 ‘맛집’ 음식을 활용해 개발한 메뉴를 제공하는 등지역 상생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앞으로도 추가 메뉴를 선보이기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 지역별 농특산물 주산지를 담은 ‘충남 농산물 지도’도 만들어 주요 단체급식장에서 전시·홍보할 예정이다.
앞으로 도는 지역 상생 프로젝트를 위한 스마트팜 등산지 발굴을 지원하며, 농협은 통합물류 및 통합구매를 통해 안정적인 농특산물 공급을 지원한다.
아울러 농가는입점 품목 생산에 집중하고 신규 품목을 제안하는 등 프로젝트에도 적극 참여한다.
(김태흠 충남지사가 "생산자와 소비자의 가교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하고있다.=뉴스온라인)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우리나라 식자재 유통 1위 기업인 CJ프레시웨이가 충남의 든든한 파트너가 됐다”라며 “식문화를 선도하는 CJ프레시웨이가 생산자와 소비자의 가교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태흠 도지사가 "처음에는 200억을 추진하지만, 향후 500억 1000억을 함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뉴스온라인)
이어 김 지사는 “도는 2026년까지 스마트농업 면적을 250만 평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면서 “CJ프레시웨이에서는 식재료 소비 경향을 알려주고 스마트팜 등 우리 농가는 소비자가 원하는 농산물을 공급할 때 상승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김 지사는 "이번에는 200억을 함께 추진하지만, 향후 500억 1000억을 함께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CJ프레시웨이 정성필 대표이사가" 충남 대표브랜드 오감과 함께 하겠다"고 말하고 있다.=뉴스온라인)
이에 CJ프레시웨이 정성필 대표이사는 "충남의 우수농산물 충남 원예공동브랜드 오감이, CJ프레시웨이를 만나 맛을 더해 소비자의 식탁으로 찾아간다는 의미를 내세워 오늘의 첫출발이 끝까지 함께 갈수 있도록 준비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